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게슈탈트 치료

by 유여 월부 2024. 2. 12.

게슈탈트 요법의 개념

게슈탈트 요법이란 1950년대 미국에서 정신과 의사인 펄스(Perls, F.) 등에 의해 제창된 심리요법으로 '지금 여기'에서의 주의를 촉구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인격의 전반적인 회복과 자기 성장을 목표로합니다 . 그 의미에서 게슈탈트 요법은 심리 요법의 일종이면서 보다 성숙한 삶의 방법을 목표로 하는 인생철학이기도 합니다. 원래 게슈탈트는 독일어로 "전체의 모양", "정합", "완결", "통합"을 의미하며, 게슈 탈트 심리학에서는 사람이 외계를 인식 할 때 개별 요소의 집합이 아니라 전체 정리로 인식한다고 생각합니다. 펄스는 이 게슈탈트 심리학의 관점에서 개인의 욕구와 감정에서도 자기의 배제된 부분이 통합됨으로 인격의 정합이 완성된다고 했습니다.

 

게슈탈트 치료 배경

게슈 탈트 요법의 배경에는 다양한 이론과 사상의 영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큰 영향을 받은 것이 게슈탈트 심리학입니다. 게슈탈트 심리학 가운데 게슈 탈트 요법이 주목한 생각에는 사람은 외계를 의미 있는 정합으로 인식한다고 하는 전체성 인지 외에 '그림과 땅의 반전'이 있습니다. 「그림」과 「땅」이란, 사람이 세계를 인지할 때, 의미 있는 형태로서 주목한 것을 「그림」이라고 파악해, 그 이외는 형태를 이루지 않는 「땅」으로서 배경에 가라앉는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림과 땅의 반전」이란, 「루빈의 항아리」의 그림 등으로 대표되는 것처럼, 무엇에 주목하는지에 의해 「그림」과 「땅」은 반전할 수 있는 것의 보이는 방법이나 포착 분은 변화한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게슈탈트 요법에서는 의식화된 욕구와 행동을 '그림', 그 배경에 있는 무의식의 내적 상태와 대인관계 등의 전체성을 '땅'으로 파악하고, 그림과 땅 관계가 굳어져 유연성을 잃을 때 부적응이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땅(무의식)에서 그림(의식)에 이르는 감정과 감각을 맛보는 가운데 자연과 그림과 땅이 전환하여 새로운 감정과 감각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굳어진 그림과 땅의 관계 느슨해지고 인생에서 더 유연한 선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게슈탈트 요법의 기본적 발상인 「지금, 여기」에서 현실에 일어나고 있는 자명한 현상을 거론해 눈치채를 촉구한다고 하는 방식에는, 실존주의나 현상학이라고 하는 철학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게슈탈트 요법에는 동양적인 발상과 선의 철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슈탈트 요법의 특징

게슈 탈트 요법의 핵심 특징은 "지금, 여기"에서의 인식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펄스는 고객의 과거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문제를 '지금 여기'로 계속 유지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에 대한 내성이나 치료사로부터의 해석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게슈탈트 요법에서는 '지금 여기'에서의 경험을 중시하고, 클라이언트가 '지금 여기'에서 느끼고 있는 마음과 몸이다, 사고, 현실 세계에 대한 주의에 초점을 맞춘 접근이 이루어집니다.

 

게슈 탈트 요법의 기법

게슈탈트 요법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엠프티 의자 (핫 시트). 아무도 앉아 있지 않은 빈 의자에, 타인이나 자기, 문제 자체 등이 앉아 있다고 가정해, 대화를 받는 기법입니다 . 예를 들어, “지금 이 의자에 엄마가 앉아 있다면, 무엇을 말하고 싶습니까?” 등 물어보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이나 전하고 싶은 것을 입으로 받는 것을 통해, 눈치채기를 촉구합니다. 또, 2개의 의자를 왕래하면서, 상대와의 대화를 쌍방의 입장으로부터 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둘째, 판타지 여행. 이미지를 활용하여 판타지 중에서 미지의 자기나 타인을 만나는 체험을 하는 기법입니다 . 예를 들어, 판타지 세계에서 잃어버린 가족을 만나 대화를 하고, 그 안에서 인정받거나 용서받는 경험을 해서 안심감을 얻는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셋째, 꿈의 일. 꿈에 나온 사람이나 물건, 분위기 등이 되어 보고, 꿈을 재현해, 각각 언어화나 행동화를 하는 기법으로, 「꿈을 사는다」라고도 불립니다 . 예를 들어, 큰 동물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작은 동물의 꿈을 본 후, 꿈에 나온 작은 동물이 되어 꿈의 스토리를 재현하고, 그 중 작은 동물의 가치를 재검토하는 체험을 하는 등의 체험이 있습니다. 넷째, 바디 워크. 신체나, 신체의 일부가 되어, 언어화나 행동화를 실시하는 기법입니다 . 말을 가지지 않는 신체에 이미지 속에서 발언시켜, 눈치채를 얻어 갑니다. 예를 들어, 약한 위장이 되고 대신 "이렇게 약할 때까지 먹지 말아라!"등이라고 호소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