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리 상담의 기초

by 유여 월부 2024. 2. 10.

심리 상담이란?

상담이란 상담자가 겪는 고민을 듣고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에 대한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레스 사회의 현대,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은 증가의 길을 따라갔다. 요즈음,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기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심리 카운셀러가 실시하는 카운셀링입니다. 정신과나 심요내과 뿐만이 아니라 교육기관이나 사법기관, 기업 등에서도 상담이 행해지게 되어 왔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심리학적인 상담이란, 상담자가 스트레스에 느끼고 있는 것나 고민을 듣고,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해결에 이끄는 것입니다 . '상담'과 비슷한 의미로 '심리 치료'가 있습니다.


상담의 효과

실제로 상담을 받으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째, 안고 있는 문제를 정리해 해결에 인도한다. 상담 전 상담자는 다양한 문제를 겪고 혼란스럽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말로 카운슬러에게 전달함으로써 정신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와 문제를 정리하고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의 장점을 깨닫는다. 카운슬러의 일은 듣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분석하고 상담자에게 전달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그러면 상담자는 지금까지 몰랐던 자신의 장점과 행동 패턴, 자신의 새로운 일면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잘 인간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발견한다. 상담자가 안는 문제는, 가정이나 직장·학교 등 주위의 환경이 크게 관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근거로 한 상담으로 자신 나름의 교제 방법을 찾아갑니다. 넷째, 자기 긍정감이 생긴다. 상담은 이야기를 듣고 누군가에게 자신을 이해하게 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숨겨진 감정을 겉으로 내어 듣고 긍정 받는 것으로, 상담자에게는 자기 긍정감이 태어납니다. 정신적으로 안정하고 자신을 인정 좋아할 수 있습니다.


상담의 흐름

심리적인 카운셀링이라고 하면, 조금 몸짓 버리는 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상담의 흐름을 확인해 둡시다. 카운셀링 희망의 경우에도 심요내과나 정신과 같은 의료기관의 경우 의사의 진찰부터 시작하는 클리닉도 있습니다. 진찰로 상태의 확인을 한 후, 치료·복약·검사 등이 필요하지 않은가를 판별합니다. 그 후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의사의 판단으로 상담으로 옮겨 간다는 흐름입니다. 첫째, 현황 확인. 가족이나 현재의 환경·일이나 학교 등, 기본 정보를 확인한다. 둘째, 스트레스와 고민의 듣기. 느끼는 스트레스와 직면하는 문제를 자세히 듣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담자의 이야기를 차분히 듣는 시간이다. 셋째, 상담 방침 결정. 그것을 바탕으로 향후 목표와 상담 방침 등을 토론합니다. 넷째, 문제점을 파헤친다. 상담자의 이야기를 듣고 문제점을 깊이 파고드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상담의 기본은 대화입니다. 조언과 지도를 어디까지 하는지는 심리치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느 심리요법을 활용해 나갈지는 상담자의 상황에서 판단됩니다.

 

상담방법

상담 방법은 일대일만이 아닙니다.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대면 상담. 가장 인기있는 상담 방법이 대면 상담입니다. 카운슬러와 상담자가 대면으로 상담합니다. 둘째, 그룹 상담. 그룹 카운셀링」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끼리 모여 실시하는 카운셀링입니다. 같은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끼리 모임으로, 동료 의식이나 안심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으로 새로운 발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메일, 인터넷, 전화 상담. 메일・인터넷・전화 상담」은 외출에 저항이 있는 분이나, 면을 향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서투른 분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익숙한 장소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일이나, 편하게 상담할 수 있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상담의 끝

상담은 한 번에 끝나거나 정기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상담을 했다고 해도 언젠가는 끝날 때가 옵니다. 그 판단을 하는 것은 상담자 본인입니다.  종료의 기준은 어느 정도 문제 해결이 생겼을 때나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을 때. 상담자가 그렇게 생각했을 때 자유롭게 그만둘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인 카운슬러도 같은 판단을 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카운슬러는 언제 그만두는지 상담자의 심리 상태를 확인하고 조언해야합니다.